WISET, 공학연구 참여할 여대학원생 팀 모집

  • 기사등록일 : 2020-05-06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안혜연, 이하 WISET)는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에 참여할 85개 연구팀을 3월 18일까지 모집한다.

이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의 지원을 받아 여대학원생이 연구책임자가 되어 대학생, 중·고등학생과 함께 공학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심화과정 60개 팀, 일반과정 25개 팀을 지원한다.

심화과정은 여대학원생 연구책임자 1인, 이공계 대학생 연구팀원 4인 이내로 구성된다. 남학생도 팀원으로 2명까지 참여 가능하다. 팀당 연구비 700만원을 지원한다.

일반과정은 대학원생 1인, 대학생 2인으로 구성되며 연구팀 선정이후 4인 이내의 중·고등학교 팀원을 WISET이 별도 모집한다. 팀당 연구비 600만원을 지원한다.

올해부터는 학제 간 융합연구를 장려하는 측면에서 연구책임자의 전공 제한을 없앴다. 공학연구를 수행하는 여대학원생이라면, 전공 구분 없이 참여 가능하다.

참여를 희망하는 연구팀은 연구책임자와 대학생 연구팀원까지 팀을 구성하여 연구 분야와 주제를 정한 후,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심사를 통해 선정된 팀은 4월부터 10월까지 연구를 수행하며, 심화과정 700만원, 일반과정 6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연말에 우수한 연구팀을 선정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시상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안혜연, 이하 WISET)가 발간한 ‘2018년도 여성과학기술인력 활용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8년 과학기술분야 연구책임자 성별 비율은 남성 89.1%, 여성 10.9%로 성별격차로 큰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성별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으로 WISET은 대학원생이 연구책임자가 되어 자기주도적 공학 연구를 수행하며 연구역량을 키울 수 있는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이하 공학연구팀제)’을 통해 우수 여성과학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개요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는 여성과학기술인육성및지원에관한법률에 따라 설치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공공기관으로, 여성과학기술인 활용 및 육성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주요 사업은 여성과학기술인을 위한 정책/제도 운영, 생애주기별 맟춤형 교육/훈련/연수사업이며,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고 있다. 웹사이트: www.wise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