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이론물리센터, 제19기 APCTP 과학커뮤니케이션 스쿨 개최

  • 기사등록일 : 2020-05-06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이하 센터, 소장 방윤규)는 20일(월)부터 22일(수)까지 2박 3일간 센터에서 제19기 APCTP 과학커뮤니케이션 스쿨을 개최한다.

이 행사는 이공계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글쓰기·프리젠테이션 교육 및 강연을 제공한다. 과학기술진흥기금과 복권기금의 지원을 통해 매년 이루어지며 사회와 소통하는 과학자를 양성하고 기초과학 대중화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센터는 행사기간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백승권 작가(前 청와대 홍보수석실행정관), 김원규 교수(포항공대), 백지혜 교수(포항공대), 노승욱 교수(포항공대)는 논리적인 글쓰기 및 프리젠테이션 방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정형채 교수(세종대), 백승기 교수(부경대), 이은희 작가(과학커뮤니케이터)를 초청하여 ‘종의 기원’을 주제로 Special Talk를 진행한다. 특히 ‘종의 기원’을 번역한 진화학자 장대익 교수의 특별 강연은 참가자들의 많은 호응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센터 방윤규 소장은 “과학커뮤니케이션 스쿨을 통해 더 많은 대중이 기초과학에 관심을 느끼기를 바라며 나아가 사업 수혜자 확대를 통해 청년과학자 양성, 기초과학의 대중화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개요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는 국내 최초이자 한국의 유일한 국제이론물리연구소로서 1996년 설립 이후 이론물리학 및 학제 간 첨단연구, 젊은 과학자 연수,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으며 17개 회원국을 비롯한 그 외 지역의 이론물리학자들과의 국제협력 증진을 통해 아태지역 과학자들의 연구경쟁력 향상 및 세계적 수준의 차세대 과학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현재 회원국은 호주, 중국,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라오스, 몽골, 인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캐나다, 키르키스스탄 17개국이다. 웹사이트: www.apctp.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