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GSMA 보고서, 2020년까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모바일 가입자수 5억명 육박 전망

  • 기사등록일 : 2017-07-14



새로운 GSMA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까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Sub-Saharan Africa) 지역에서 5억명 이상이 모바일 서비스에 가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 보고서 ‘모바일 경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2017(The Mobile Economy: Sub-Saharan Africa 2017)’가 이곳에서 열린 아프리카 행사인 GSMA 모바일360(GSMA Mobile 360)에서 공개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의 순 모바일 가입자 수[1]가 2016년 말 4억2000만(전체 인구 중 43%)에서 2020년 5억3500만(전체 인구 중 50%)으로 증가해 이 기간 동안 가장 빠르게 증가한 지역이 될 전망이다. 또한 보고서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모바일 생태계의 성장이 이 지역의 GDP, 일자리, 혁신 및 사회경제적 성장에 긍정적인 기여를 한다고 강조했다.

마츠 그란리드(Mats Granryd) GSMA 사무총장은 “이 지역 전반에서 이전에는 연결되지 않았던 남성, 여성과 젊은이들 수백만 명에게 연결성을 제공함으로써 수 년 내에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는 세계 모바일 산업의 가입자 증가 부문에서 중요한 동력원이 될 것이다”며 “모바일은 또한 의료, 교육, 전기, 깨끗한 물, 금융 서비스 등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지 못하는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부족을 해결해주는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젊은이들을 연결하고 성별 격차 해소

가입자 증가는 콩고민주공화국(DRC), 에티오피아, 나이지리아, 탄자니아 등 침투율이 낮은 거대 시장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0년까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의 신규 가입자 1억1500만 명 중 절반이 이 지역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입자 증가는 주로 현재 가입이 저조한 부류에 집중될 것으로 추정되며 특히 많은 나라에서 전체 인구 중 40% 이상을 차지하는 16세 이하 그룹이나 같은 연령대 남성보다 휴대폰 가입률이 17% 낮은 여성이 주를 이룰 것이다.

모바일은 또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서 디지털 및 금융포용을 구현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이다. 현재 이 지역에서 약 2억7000만 명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며 등록된 모바일 머니 계좌 수가 2억8000개에 달한다. 또한 모바일 사업자들 및 관계자들은 모바일 네트워크의 편재성을 활용해 에너지, 식수 및 위생, 의료, 교육 등의 분야에서 UN 지속가능발전목표(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2 달성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 경제 견인 및 디지털 아프리카 구축

2016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서 모바일 기술 및 서비스는 해당지역 GDP3의 7.7%에 해당하는 1100억 달러의 경제가치를 창출했으며 이 수치는 2020년경 1420억 달러(GDP의 8.6%)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생태계는 지난 해 이 지역에서 약 350만 개의 일자리를 직간접적으로 창출했고 과세 방식으로 공공부문에 130억 달러 창출에 기여했다.

현지 모바일 사업자들은 지난 5년 간 그들의 네트워크에 370억 달러를 투자했고 이는 주로 신규 3G/4G 모바일 광대역 네트워크 배치에 집중됐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현지 모바일 연결 중 약 3분의1이 모바일 광대역 네트워크에서 이뤄졌으며 2020년에는 60%로 늘어날 전망이다. 스마트폰 도입 증가와 더불어 이러한 새로운 네트워크 이용 증가는 디지털 콘텐츠 및 서비스 수요 증가로 이어진다.

그랜리드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가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 및 스마트 기기에 대한 접근성 증가에 힘입어 더 높은 수준의 모바일 참여로 전환하면서 통신 사업자들과 관계자들이 모바일 중심 스타트업과 기술 허브에 투자를 늘린 덕분에 번성하는 모바일 생태계가 부상하고 있다”며 “이러한 디지털 사회 구축을 위해서는 정부와 모바일 업계가 협력을 통해 모두에게 연결성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계획에 적절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정책과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 보고서 ‘모바일 경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2017(The Mobile Economy: Sub-Saharan Africa 2017)’는 GSMA의 연구기관인 GSMA 인텔리전스(GSMA Intelligence)가 작성했다. 보고서 전문과 관련 인포그래픽은 www.gsma.com/mobileeconomy 참조.

모바일 360 - 아프리카

2017 GSMA 모바일(Mobile) 360 시리즈 - 아프리카는 업계가 중심이 되어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개최한 일련의 8개 행사 중 세 번째이다. 모바일 360 - 아프리카에 관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mobile360series.com/africa 참조. 모바일 360 - 아프리카에 관한 진전사항이나 업데이트는 트위터 @GSMA, 페이스북 www.facebook.com/Mobile360Series 및 링크드인 www.linkedin.com/company/gsma-mobile-360-series 참조.

GSMA 개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하며 800개에 육박하는 모바일 사업자와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을 포함하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300여 업체들을 하나로 묶고 있다. GSMA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아메리카, 모바일 360 시리즈 컨퍼런스 등 업계 선도적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 @GSMA에서 볼 수 있다.

[1] 순 모바일 가입자(unique mobile subscriber)는 여러 개의 SIM 연결이 가능한 개별 가입자를 의미한다.

[2] UN 회원국들은 2015년 9월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17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를 수립했다. SDGs는 2030년까지 빈곤 종식, 기후변화 중지, 불의와 불평등과의 싸움 등 다양한 목표를 설정했다. www.gsma.com/betterfuture/

[3] GDP 기여도는 직접적인 생태계 기여(2.6%); 간접 기여(0.7%); 생산성 향상 (4.3%)으로 구성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View source version on businesswire.com: 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71000651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www.gs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