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디자인분야 선진 5개청 공식 웹사이트 오픈

  • 기사등록일 : 2017-12-04



특허청(청장 성윤모)이 디자인분야 선진 5개국 협의체(ID5*)의 공식 웹사이트를 제작하여 12월 4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 ID5 : Industrial Design 5 offices를 의미하며 전 세계 디자인 출원량의 약 90%를 차지하는 한국, 미국, 유럽, 일본, 중국 선진 5개국 협의체

ID5 공식 웹사이트는 ‘다양한 디자인제도의 이해’를 콘셉트로 하여 주요국가의 제도를 비교하고 찾아볼 수 있도록 간결한 메뉴로 구성되었다.

각국의 주요통계, 관련법령, ID5 회의내용 등을 검색 가능한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미국, 중국 등 관심 있는 국가의 디자인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 해외로 디자인을 출원하려는 개인과 기업, 그리고 대리인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외 일반 사용자를 위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반응형 웹으로 제작하였고 영어를 기본언어로 하며 주요정보는 3개 국어(한/중/일)로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관심 내용을 여러 사람과 나눌 수 있도록 SNS 공유 기능을 추가하고 각국의 디자인 관련 행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이벤트 메뉴를 신설하였다.

ID5에서는 각국 디자인 제도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디자인 이슈에 관한 5개청의 자료를 비교·분석하는 공동 협력사업들을 추진 중에 있다. 그 결과가 한국 특허청이 관리하는 ID5 웹사이트를 통해 단계적으로 공개되어 해외 디자인 출원에 관심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될 것이다.

특허청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ID5 웹사이트는 앞으로 디자인 제도와 관련된 정보의 집적공간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외 출원인들이 국가별로 디자인의 보호방법이 다양한 데서 기인한 여러 어려움들을 해소하고 특히 우리 출원인이 관심이 많은 미국, 중국 등에 출원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www.kipo.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