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캐피털 CEO 펑츠, 중국의 블록체인 산업이 전환점에 이르렀으며 차별화되고 있다고 발표

  • 기사등록일 : 2018-03-16



제네시스 캐피털(Genesis Capital) 최고경영자 펑츠(Feng Chi)가 중국의 블록체인 산업이 화려한 게임의 전반기에서 새로운 규칙이 적용되는 후반기로 바뀌는 전환점에 이르렀다는 취지로 2018년 3월 14~15일에 열린 2018 토큰스카이(TOKENSKY) 블록체인 컨퍼런스 서울 세션에서 연설했다.

2017년에 시작된 블록체인 프로젝트 이후 중국 시장은 벤처 자금을 끌어들이는 회오리바람의 눈과 같은 상황으로 변했다. 주요 벤처 캐피널(VC) 업체들은 겉으로는 관망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이미 차례로 격전에 돌입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인재와 자금이 흘러 들면서 중국의 블록체인 시장은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투자자들이 볼 때 이런 변화는 주식 투자 시장과 유사하다. 1992년에만 해도 중국 시장에서 활동하는 벤처 캐피털 회사는 4개에 불과했다. 그러다 10년 만에 500개로 늘었고 2013년에는 1만2000개에 이르렀다. 이는 커즈와일의 ‘특이점 이론(Theory of Singularities)’으로 설명되는데, 기술 발전은 멱법칙 분포를 따르며 초기 단계에는 속도가 느리지만 점차 빨라져 전속력에 다다르게 된다는 이론이다. 펑츠는 중국의 블록체인 투자 시장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보았다.

완전 경쟁 시장에서는 차별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게임의 전반부는 프로젝트들을 계속 진행하기 위해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내는 판매자 시장을 위주로 돌아간다. 반면 게임의 후반부에서는 투자자들이 자신의 위치를 파악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펑츠는 다음과 같은 제네시스 캐피털의 3대 철칙을 제시했다.

첫째, 전문성이다. 사장은 좋은 시장을 알아보는 눈뿐만 아니라 훌륭한 경영 능력을 갖추고 인재도 파악해야 한다. 여기서 투자자들은 블록체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명확히 알게 된다. 따라서 기술과 실행 가능성 외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전문가를 확보하는 일이다.

둘째는 브랜딩이다. 예전 투자자들은 개인적인 자원과 명성으로 프로젝트들을 유치했다. 그러나 예측이 매우 어려운 블록체인 시장에서 개인은 이동성이 높아 제어할 수 없다. 장기적인 비전을 가진 펀드라면 브랜드를 하나의 조직으로 운영하면서 업계에서 브랜드 명성을 확립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그러나 앞의 두 가지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규정의 준수다. 블록체인 산업은 아직까지 불안정한 요소들이 많은 초기 단계 산업이다. 가장 불확실한 요소는 바로 국가 정책이다. 이 산업을 발전시키려면 국가 정책을 포용하고 감시기구와 친밀한 관계가 되어야 한다.

연설 끝에 펑츠는 한국 시장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면서 2018년에 몇 가지 협력 프로젝트가 시작될 예정임을 밝혔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보기: 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31400539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www.gcfunds.co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