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T 대전지역 충남대사업단, 여고생 대상 ‘ICT 특화 미리가는 연구실’ 개최

  • 기사등록일 : 2018-11-15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 대전지역 충남대사업단(단장 이선영 충남대학교 교수)은 여고생들의 이공계 전공체험을 위한 ‘미리가는 연구실’ 행사를 개최하였다.

‘미리가는 연구실’은 관심있는 이공계 대학의 연구실을 탐방하여 체험함으로써 이공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이공계 진학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대전둔산여고, 대전이문고 등 대전지역 17개 고교 70여명의 여고생이 참가하였다.

이번 미리가는 연구실에서는 ICT 분야 전공 체험으로 특화하였으며, 이를 위해 충남대 SW중심대학 사업단과 연계하여 계획·진행하였다. 전자공학, 컴퓨터공학(스마트홈 IoT, 정보보호) 등의 연구실을 연계하여 실습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학과 진로선택을 위한 각 학과의 상세한 정보도 제공받았다.

또한 해당 학과의 대학(원)생들이 멘토로 나서 학생들의 진로와 대학 생활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멘토링의 시간도 가져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의 전문지식과 함께 진학을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멘토링 후에는 충남대 SW중심대학 사업단에서 개최하는 전국 고등학교 동아리 SW 경진대회를 참관하면서 또래 학생들이 고민하여 구현한 아이디어를 체험하면서 관련 분야를 좀 더 관심있게 바라보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WISET 사업단에서 지원하여 본 경진대회에 참여한 호수돈여자고등학교 ‘국천’ 참여팀 에서도 장려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사업단은 앞으로도 여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이공계 체험 프로그램들을 제공하여 우수 여학생의 이공계 분야 진학을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WISET 충청권역사업단 개요

WISET 충청권역사업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충남대학교에서 운영 중인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사업으로, 여성과학기술인의 육성 및 효율적인 지원을 통해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 과학기술분야의 발전 및 이공계 여성인재 발굴에 기여하고자 한다. 웹사이트: daejeon.wiset.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