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리즈, ‘유벤투스vs팀 K리그 친선 경기’ 공식 암호화폐 파트너

  • 기사등록일 : 2019-07-19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를 선도하는 블록체인 기업 칠리즈(BitMax: $CHZ)가 26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유벤투스FC vs 팀 K리그 친선 경기’ 공식 스폰서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칠리즈는 현재 유벤투스의 공식 암호화폐 파트너기도 하다.

칠리즈(Chiliz)와 소시오스닷컴(Socios.com)은 이번 스폰서십에 따라 유벤투스FC와 팀K리그 친선경기 티켓을 이벤트를 통해 한국 팬들에게 증정한다. 또한 선수 대기실에서 유벤투스FC 대표단을 만날 수 있는 VIP 체험 기회를 선택된 소수 팬들에게 제공한다.

스포츠·엔터테인먼트 팬을 위한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앱 소시오스닷컴은 레알 마드리드, FC바르셀로나 등 조합원 출자로 운영되는 스페인 소시오스(Socios) 멤버십 모델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디지털 플랫폼이다. 소시오스닷컴은 전략적 제휴를 맺은 축구 클럽의 공식 암호화폐 파트너로서 디지털 자산인 ‘팬 토큰(Fan Token)’을 발행한다.

팬 토큰 구매자는 투표 권한을 갖고 자신이 응원하는 팀에 관련된 의사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참여도가 높고 클럽과 상호작용이 많은 팬은 더 많은 리워드를 획득한다. 참여 경쟁에서 얻은 리워드를 사용해 팬은 클럽이 제공하는 특별 콘텐츠, 이색 체험 등 특별한 경험을 즐길 수 있으며 팀 전용 굿즈, 게임, 리더보드에 접근할 수 있다. 소시오스닷컴은 유벤투스 외에도 파리 생제르망, 영국 웨스트햄 등 유럽 명문 축구 클럽과 파트너 계약을 맺었다.

팬 토큰은 소시오스닷컴의 고유 토큰 ‘칠리즈($CHZ)’로 거래할 수 있다. 칠리즈는 스포츠 구단 후원에 특화된 코인으로 소시오스닷컴에서 이용 가능한 디지털 화폐다. 비트맥스(BitMax), 쿠코인(KuCoin), 바이낸스덱스에 상장된 칠리즈는 파트너십을 맺은 클럽의 팬 토큰을 발행하고 있다. 클럽의 팬 토큰은 소시오스닷컴에서 사용되지만 운영은 각 클럽이 권위증명(PoA)으로 노드가 되는 분리된 허가형 사이드 체인에서 이뤄진다.

팬 토큰 구입을 위해서는 팬 토큰 오퍼링(FTO)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팬은 칠리즈 코인을 암호화폐 거래소나 소시오스 앱을 통해 먼저 구입한 후 코인을 이용해 팬 토큰을 구매할 수 있다. 팬 토큰은 앱에서 클럽과 정기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획득하거나 앱의 위치 기반 증강현실(AR) 서비스 ‘토큰 헌트’를 통해 무료로 수집할 수 있다.

유벤투스FC와 팀 K리그 친선 경기는 26일 저녁 8시 6만7000석 규모의 상암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펼쳐진다. 팀 K리그는 팬 투표를 통해 한국 최고 선수들로 구성된다.

칠리즈 개요

칠리즈($CHZ)는 스포츠·엔터테인먼트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화폐다. 소시오스닷컴(Socios.com)은 세계 최초의 토큰화된 디지털 투표 플랫폼으로 팬들은 칠리즈($CHZ)를 사용해 소시오스닷컴 앱에서 자신이 응원하는 스포츠 클럽의 투표 권한을 거래 및 이용할 수 있다. 칠리즈는 몰타(Malta)를 기반으로 2012년에 설립된 글로벌 스포츠·엔터테인먼트 그룹 미디어렉스(MEDIAREX)가 모기업이다. 2019년 초 칠리즈는 토큰화 투표 플랫폼 운영 법인 소시오스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2개 라이선스를 획득함으로써 소시오스닷컴은 피아트와 암호화폐의 거래 서비스를 소시오스닷컴 앱에서 운영할 수 있다. 소시오스닷컴(Socios.com)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세계적인 축구 구단들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지원한다. 소시오스닷컴은 이더리움 네트워크 표준(ERC-20) 기반 유틸리티 토큰과 바이낸스 체인 표준(BEP-2) 기반 칠리즈($CHZ) 토큰을 거래한다. 팬 토큰은 팀과 클럽에게 특수화된 전용 디지털 자산으로 보유자들에게 클럽과 교류할 기회를 제공한다. 팬 토큰을 보유한 팬들은 구단이 정하는 사안에 투표할 권한을 갖고 모바일 투표, 여론 조사 참여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팀에 반영한다. 소시오스닷컴 디지털 플랫폼은 스포츠 구단이 팬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향상시키고 팬덤의 수익화를 통한 투자 성취를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언론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