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츠, 오토스태츠 출시… AI 기술 접목해 방송 영상으로 스포츠 트래킹 데이터 수집

  • 기사등록일 : 2019-08-24



스포츠 데이터 및 인텔리전스 선도기업 스태츠(STATS)가 오토스태츠(AutoSTATS)를 공식 발표했다. 오토스태츠는 모든 방송에서 포괄적인 플레이어 트래킹 데이터를 수집하는 첫 인공지능(AI) 컴퓨터 비전 테크놀로지이다.

오토스태츠는 AI와 머신러닝 기술을 적극 활용해 X/Y 좌표로 트래킹을 자동화, 경기장에서 플레이어와 공을 구분하고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조직화한다. AI와 머신러닝 기술을 사용하면 경기 영상에서 직접 플레이어와 팀의 경기력을 면밀히 추적하는 것이 가능하다. 광학 트래킹 솔루션을 이용할 수 없을 때는 사료가 되는 경기를 통해 추적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스태츠의 최고기술책임자인 헬렌 선(Helen Sun) 박사는 “2009년 스태츠는 광학 플레이어 트래킹 카메라를 NBA 경기장 래프터(rafter)에 처음 설치해 그때그때 깊이 있는 플레이어 트래킹 데이터와 팀 데이터를 수집했다”며 “스포츠VU(SportVU) 기술을 처음 설치한 이후, 트래킹 데이터는 거의 모든 프로 스포츠 경기에서 코치, 애널리스트, 미디어, 팬들이 경기를 준비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플레이어 트래킹은 광학 트래킹 카메라가 설치된 경기장 내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가용성 면에서 제약이 크다”고 덧붙였다.

오토스태츠는 이미 2018~2019 시즌 대학 농구 경기에서 트래킹 데이터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올란도 매직(Orlando Magic)이 최근 스태츠와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올란도 매직은 오토스태츠에 접속하는 유일한 NBA 팀으로서 오토스태츠를 활용해 대학 선수를 스카웃할 예정이다.

또한 스태츠는 오토스태츠에 오픈포즈(OpenPose)를 이용한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하기 시작했다. 오픈포즈는 카네기멜론대학(Carnegie Mellon University)과 라이선스를 맺어 제조한 제품으로서 새로운 자세(body-pose) 정보 레이어를 통해 자세, 슛 폼(shot form), 회전 등 플레이어 트래킹 데이터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린다.

스태츠의 AI 사업부 부사장인 패트릭 루시 박사는 “스태츠는 1999년 축구 경기를 처음으로 광학 추적한 이후 전 세계 선수들의 트래킹 데이터는 물론 스포츠 데이터를 밀도 있게 축적했다”며 “스태츠는 다년 간에 걸친 AI 및 러닝 연구 끝에 이러한 데이터를 오토스태츠에 이식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오토스태츠는 여느 스포츠 기업보다 많은 데이터와 통찰력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고 덧붙였다.

수상 경력에 빛나는 스태츠의 AI 부서는 2016년 이후 16건의 논문을 발표하고 다수의 특허를 취득했다. AI 부서와 연구 성과는 전 세계 주요 AI 컨퍼런스에서 인정을 받았다.

선 박사는 “오토스태츠는 스태츠의 AI, 컴퓨터 비전, 머신러닝 기술 없이는 개발할 수 없는 완전히 새로운 기술”이라며 “1981년 영세 스포츠 데이터 및 애널리틱스 기업으로 출발한 스태츠는 데이터 생성을 기반으로 팬 인게이지먼트(fan engagement), 스포츠 베팅, 팀 경기력 및 컴퓨터 비전을 개선하는 AI 중심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거듭났다”고 밝혔다. 이어 “스태츠의 비전과 제품 전략은 스포츠의 소비·이해 방식은 물론 플레이 방법을 재정립하는 대담한 혁신 문화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며 “혁신의 완벽한 본보기인 오토스태츠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오토스태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stats.com/auto-stat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태츠(STATS) 개요

스태츠는 스포츠 정보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스포츠와 기술 양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브랜드, 기술기업, 리그 및 수십 개의 세계선수권 팀들이 승리를 얻기 위해 스태츠와 함께하고 있다. 스태츠는 업계에서 가장 빠르고 정확한 데이터 플랫폼을 비디오 분석, 스포츠 콘텐트, 연구, 플레이어 트래킹, 최신 인공지능(AI) 및 기계 학습과 결합하여 비할 데 없이 우수한 미디어 및 팀 성과 솔루션을 제공한다. 라이브 스포츠 데이터 분야의 선구자인 스태츠는 AI를 바탕으로 한 최초 팀 성과 솔루션인 스태츠 에지(STATS Edge™)를 통해 업계 혁신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가속화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stats.com) 및 트위터(@STATS_Insights)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30400532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www.stats.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