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 2019, 글로벌 후보 접수 시작

  • 기사등록일 : 2019-10-01



2019년 DFA 어워드가 4월 1일부터 글로벌 작품 접수를 시작한다.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DFA Design for Asia Awards)는 아시아의 디자인 우수성을 세상에 널리 알리며 아시아에서 탄생하고 아시아를 위해 만들어진 우수 디자인의 가치를 인정하는 특별한 국제적 플랫폼이다. 홍콩 디자인 센터에서 행사를 주관하고 Create Hong Kong에서 지원한다. 4개 디자인 분야에 걸쳐 시상하는 DFA 어워드는 혁신과 디자인이란 분야에서 아시아의 가치와 시각을 세계적으로 널리 전파하기 위해 2003년부터 이어져 왔다.

디자인은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난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전반적인 웰빙을 향상시키기 위해 혁신적이고 사용자 중심적이며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추구하는 마음가짐에서 탄생한 하나의 솔루션이다. 지속적이고 파괴적인 사회·환경·기술의 영향력으로 인해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전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변덕스럽게 변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특히 아시아에서 두드러진다. 아시아는 도시에 인구가 집중되고 국제적 영향력이 커지고 있어 새로운 문제들이 탄생하는 시대가 열리고 있기 때문이다.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는 이러한 문제를 오직 인간 중심적 디자인만이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이번 행사를 꾸려나갈 예정이다.

◇어워드 출품 상세 사항

·날짜: 2019년 4월 1일~2019년 6월 28일 17시(홍콩 표준시: GMT+8)

·접수비: 출품 건당 2000홍콩달러

·혜택: 2019년 4월 30일 23시 59분(홍콩 표준시: GMT+8) 이전 출품작에 한해 접수비 50% 감면

·신청: dfaa.dfaawards.com (온라인 접수만 가능)

2019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는 4개 분야 26개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한다.

(1) 의류 및 액세서리 디자인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
·기능성 의류
·패션 액세서리
·신발
·텍스타일 및 부자재

(2)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아이덴티티 & 브랜딩
·뉴 미디어
·포장
·출판
·포스터
·타이포그래피
·마케팅 캠페인

(3) 환경 디자인

·가정 & 주거 공간
·숙박 & 레저 공간
·문화, 공공, 전시 공간
·소매 및 진열 공간
·업무 공간
·녹지 공간 및 지속 가능한 공간
·이벤트 및 무대 디자인

(4) 제품 및 산업 디자인

·가전제품
·가정용품
·전문 & 상업용 제품
·정보 & 통신 기술 제품
·레저 & 엔터테인먼트 제품

◇시상 종류

카테고리별로 시상하며 공개 출품작에 금상, 은상, 동상, 우수상을 수여한다. 대상은 각 카테고리의 금상 수상자와 후보로 선정된 뛰어난 디자인 프로젝트에 수상 자격이 부여된다. 가장 탁월한 기여를 한 디자인 프로젝트에 △대상 △문화특별상 △지속가능특별상 △기술특별상 △특별언급상이 수여된다.

◇출품 자격

2017년 1월 1일부터 2019년 5월 31일까지 1개국 이상의 아시아 시장에서 실제 제작되어 출시된 디자인 프로젝트에 출품 자격이 부여되며 출품 주체는 디자인 소유권자나 의뢰 고객, 브랜드 소유권자, 디자이너 본인 혹은 디자인 컨설턴시가 된다.

◇아시아 시장

아프가니스탄/방글라데시/부탄/브루나이/캄보디아/홍콩/인도/인도네시아/이란(이란이슬람공화국)/일본/카자흐스탄/키르기스스탄/라오인민민주주의공화국(라오스)/마카오/중국/말레이시아/몰디브/몽골/미얀마/네팔/북한/파키스탄/필리핀/싱가포르/대한민국/스리랑카/대만/타지키스탄/태국/동티모르/투르크메니스탄/우즈베키스탄/ 베트남

◇심사 기준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인 업계 전문가와 프로페셔널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각 출품작을 4가지 기준에 따라 평가한다.

(1) 아시아에서의 영향력

(2) 전반적인 우수성

(3) 기술 사용

(4) 상업적 성공과 사회적 성공

◇수상자 특전

·트로피와 상장(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상장만 증정)

·수상 도록: 수상자 모두에게 당선작 전체와 각 작품의 제작팀을 소개하는 도록을 증정한다. 이 도록은 세계적으로 다양한 산업의 리더에게 배포되어 수상자의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된다.

·전시 쇼케이스: 당선작은 모두 매년 열리는 디자인인스파이어 전시에서 공개되며 DFA 아시아 순회 전시에서도 선별적으로 공개된다.

·이벤트 참석: 수상자는 2019년 12월 DFA 어워드 시상식과 비즈니스 오브 디자인 위크(BODW)에 초청받아 전 세계의 디자이너, 비즈니스 리더와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일부 선별된 수상자는 세계적인 이벤트와 지역 이벤트에서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를 제공하거나 강연, 포럼 등에 초청받음으로써 세계적인 활동 범위를 더욱 더 확장할 수 있다.

·수상 인증 마크: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DFA 어워드 수상 인증 마크를 홍보에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진다.

*모든 수상자는 의무적인 출판 및 홍보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2018 어워드 수상자 사진 및 정보

www.hkdc.hk/download/awards/DFA_Awards_2018.zip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 개요(dfaa.dfaawards.com)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DFA Design for Asia Awards)는 2003년 이래 아시아 사회만의 독특한 문화적 가치를 포용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염두에 두고, 아시아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질적으로 더 향상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술을 이용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로젝트 및 솔루션을 선정해 널리 알려왔다. 홍콩 디자인 센터가 주관하며, DFA 어워드의 5개 프로그램 중 하나인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는 디자인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아시아적 관점에서 뛰어난 디자인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 목표이며, 디자인 인재를 위한 플랫폼이자 그들의 프로젝트를 국제적으로 선보이는 기업 역할을 맡아 왔다.

홍콩 디자인 센터 개요(www.hkdesigncentre.org)

홍콩 디자인 센터(HKDC)는 홍콩을 아시아 디자인 우수성의 중심지로 만들고자 한 홍콩 특별행정구 정부의 전략 파트너로서 2001년 설립되었다. HKDC는 비즈니스 발전의 가치 창출을 주도하고 다양한 혁신 중심의 지식 공유와 여러 교류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의 웰빙을 향상시키기 위해 디자인과 혁신을 이용한다는 공적 사명을 추구한다. 이 사명은 연결(CONNECT), 기념(CELEBRATE), 육성(NURTURE), 전진(ADVANCE), 참여(ENGAGE)라는 다섯 가지 방향으로 규정된다.

HKDC의 플래그십 프로그램에는 디자인, 혁신, 브랜드를 위한 아시아 최고의 연례 컨퍼런스이자 이벤트인 비즈니스 오브 디자인 위크(Business of Design Week)(2002~), 가장 잘 알려진 아시아적 관점의 디자인 어워드인 DFA 어워드(DFA Awards)(2003~), 미래의 디자인 및 패션 기업가를 육성하기 위한 2년제 프로그램인 디자인 인큐베이션 프로그램(Design Incubation Programme)(2012~)과 패션 인큐베이션 프로그램(Fashion Incubation Programme)(2016~), 홍콩의 이미지에 에너지를 불어 넣어 패션 무역 및 비즈니스 발전의 아시아 허브로 홍콩을 자리매김하기 위해 대화와 상호작용, 문화 교류를 합친 새로운 이니셔티브 패션 아시아 홍콩(Fashion Asia Hong Kong)(2016~), 그리고 디자인으로 복잡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 디자인 지식을 공유하는 연례 플랫폼 홍콩 디자인 지식 포럼(Knowledge of Design Week)(2006~)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