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티넨탈, 스마트폰 기반 차량 디지털 키 신규 수주

  • 기사등록일 : 2020-06-24



세계적인 기술 기업 콘티넨탈이 고객 및 파트너와의 성공적인 개발 단계의 하나로 스마트폰 기반 차량 액세스 시스템인 ‘콘티넨탈 스마트 액세스(Continental Smart Access, CoSmA)’를 수주했다.

주요 자동차 제조사 3곳은 전 세계적으로 ‘콘티넨탈 스마트 액세스’를 차세대 차량 모델 아키텍처에 통합하고 있으며 첫 양산은 2021년으로 예정되어 있다.

전통적인 자동차 키를 대체하는 콘티넨탈 스마트 액세스 기술은 운전자가 자동차 키 없이 본인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자동차에 접근해 잠금을 해제하고 시동을 켤 수 있어 탁월한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한다. 콘티넨탈 스마트 액세스 시스템의 핵심은 바로 디지털 키로 원하는 차량의 접근 인증을 제공한다. 차량 소유자는 하나의 앱을 통해 여러 디지털 키를 동시에 생성 및 관리할 수 있고 가족 또는 친구와 손쉽게 키를 공유할 수 있다. 택배 서비스 이용 시 소비자는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자신의 자동차로 바로 배송받을 수도 있다. 사용자는 콘티넨탈.클라우드(Continental.cloud)의 백 엔드 키 관리 시스템에서 인증을 받는 즉시 차량에 대한 접근이 허용된다.

요한 히블(Johann Hiebl) 콘티넨탈 커넥티드카네트워킹(Connected Car Networking) 사업부 총괄은 “콘티넨탈 스마트 액세스 기술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이 차량의 디지털 키가 된다. 점점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콘티넨탈 스마트 액세스 기술을 차세대 차량 모델에 통합함으로써 개인 스마트폰을 이용해 키 없이 차량을 작동할 수 있게 돼 편의성이 한층 높아졌다”며 “콘티넨탈은 자동차 제조사들과 함께 완전한 디지털 사용자 경험을 위한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초광대역(UWB) 기술로 향상된 콘티넨탈 스마트 액세스 시스템

스마트폰을 이용한 콘티넨탈의 차량 액세스의 기본 버전은 블루투스 저에너지(Bluetooth Low Energy, 이하 BLE) 기술을 이용한다. 가장 최신 세대의 디지털 키는 초광대역(Ultra-Wideband, 이하 UWB) 기술을 통해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UWB와 UWB-BLE 트랜스시버 모듈은 차량 내외부에서 인증받은 스마트폰의 위치를 정확도 높게 측정할 수 있다. 콘티넨탈 스마트 액세스의 온 보드 아키텍처 솔루션에는 디지털 차량 키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인증을 거친 저장소 역할을 하는 첨단 보안 요소를 갖춘 중앙 전자 컴퓨터 장치가 있다.

콘티넨탈 스마트 액세스 시스템은 인증을 받은 스마트폰의 위치가 정확히 확인되는 즉시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고 주머니에 둔 상태에서 핸즈프리로 차량의 잠금 해제 및 엔진 시동이 가능하다. 또한 정확도 높은 위치 측정을 통해 스마트폰을 이용한 원격 제어 주차와 같은 새로운 사용자 중심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편의성 향상 외에도 UWB 기술을 적용, 차량 접근을 위해 키 신호를 가로채 확장하려는 차량 절도범의 릴레이 공격(중간자 공격)을 통한 무단 접근을 차단한다.

콘티넨탈은 유수의 기업이 참여하는 스마트폰과 차량의 커넥티비티 솔루션 개발을 위한 산업간 조직인 ‘자동차 커넥티비티 컨소시엄(Car Connectivity Consortium)’에 참여하고 있으며 차량 접근을 위한 UWB 무선 표준의 기본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자동차 커넥티비티 컨소시엄은 차량의 핸즈프리 접근에 대한 글로벌 표준을 마련하고 UWB 기술에 기반한 차량 위치 측정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모든 스마트폰 운영체제와 모델에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www.continental-corporati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