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립닷컴 그룹, ‘2022 지속 가능한 여행 소비자 보고서’ 발간
글로벌 원스톱 여행 서비스 기업인 트립닷컴 그룹이 9월 27일 세계 관광의 날을 맞아 ‘2022 지속 가능한 여행 소비자 보고서’를 발간했다.
트립닷컴 그룹은 한국·싱가포르·영국 등 아시아 및 유럽 11개국 7705명의 여행자를 대상으로 지속 가능한 여행에 관한 인식과 수요를 조사했으며, 이에 따른 여행 업계의 전반적인 현황을 분석했다.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약 8명(78.7%)은 지속 가능한 여행이 중요하다고 답변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 가능한 여행을 선택하는 이유로는 △미래 세대에 미칠 영향을 걱정하기 때문에(50.5%) △여행 경험 향상을 위해(26.8%) △유행을 따르기 위해(13.2%) △사회적 영향으로 인해(8.4%) 순으로 조사됐다.
트립닷컴 그룹은 코로나19가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여행자의 의식과 행동에 미친 영향도 조사했다. 응답자의 3분의 2 이상(67.8%)이 코로나19 이후 지속 가능한 여행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답변해 팬데믹이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경각심을 더욱 높인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38.3%는 여행 제한이 자연에 대한 인식을 높였다고 답했으며, 30.4%는 거주지에서 가까운 지역 관광 위주로 여행하고 싶다고 답했다.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여행자가 탄소 발자국을 줄일 방법을 생각하는 등 여행 행태에서도 변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보고서는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아시아와 유럽 지역 여행자의 인식 차이도 분석했다. 지속 가능한 여행을 선택하는 이유로 ‘유행’을 선택한 응답자가 유럽에서는 21.3%인 반면 아시아에서는 7.1%로 낮은 수치를 보였다. 지속 가능한 옵션에 대한 가격 지불 의향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겠다는 응답자가 아시아는 29.5%에 해당하는 반면 유럽은 39.1%에 달했다.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응답자 중 32.9%는 선택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옵션이 부족하다고 응답했으며, 25.4%는 옵션이 명확하게 표시돼 있지 않다고 답변했다. 이에 따라 응답자들은 온라인 여행사 플랫폼이 지속 가능한 여행을 장려하는 방법으로 △옵션 이미지를 명확하게 표시해야 한다(50.7%) △옵션을 쉽게 찾을 수 있는 필터링을 만들어야 한다(41.5%) △옵션 선택 시 온라인 여행사 플랫폼이 별도의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는(39.4%) 순으로 의견을 제시했다.
트립닷컴 그룹의 제인 순(Jane Sun) CEO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여행자들의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인식을 확인했으며, 여행자들에게 더 좋은 상품을 제공해야 한다는 기업 비전이 확고해졌다”며 “향후 트립닷컴 그룹은 전 세계의 파트너 및 여행객, 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협업해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2 지속 가능한 여행 소비자 영문 보고서: bit.ly/3rcSswV
모바일 앱 다운로드(안드로이드): bit.ly/3Ku12iZ
모바일 앱 다운로드(iOS): apple.co/3utZDTG
웹사이트: tri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