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초중고등학생 교육용 통계패키지 ‘통그라미’ 무료 서비스 개시

  • 기사등록일 : 2017-01-10



통계청(청장 유경준)은 2018년 개편되는 초·중·고등학교 수학교과서의 통계교육에 필요한 공학도구인 ‘통그라미’를 금년 1월 10일부터 서비스한다.

* 통그라미 사이트 주소: tong.kostat.go.kr

통그라미는 통계청과 교육부가 협업하여 초·중·고등학교의 수학교과 통계분야 개편 방향인 실생활중심의 실용통계 교육을 위해 개발한 통계패키지로서 학생들이 통계에 기반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설문지 만들기, 자료수집, 통계분석, 보고서작성을 단계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각종 마이크로데이터 및 통계DB를 연계하여 실제 문제해결에 필요한 경제·인구 등의 다양한 자료도 이용할 수 있으며 학생이 주도하는 수학교과의 통계 프로젝트형 수업에 활용할 수 있고 사회·경제 등 전 과목의 수업과 체험형 자유학기제 교육에도 유용하다.

통계청은 통그라미를 개발하면서 교육부, 관련분야(수학·통계·교육·정보처리 분야 등) 전문가, 통계 교사연구회 및 통계교육 연구학교 등 일선교사와 협의하여 추진하였다.

수학 교사 및 학생들이 참여한 수차례의 테스트를 통해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학교의 정보 및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 Web 기반과 PC기반의 2종을 개발했다.

통계청은 지난해 실용통계교육의 확산 및 정착을 위해 교육부와 긴밀히 협의하여 교사들의 통계역량 향상을 위한 특별 교육도 진행하였다.

자유학기제 시행에 맞춰 교사의 통계역량 향상을 위해 ‘16년에 중학교 수학 핵심교사를 대상으로 통계연수를 실시하였고 각 시·도 교육청에서 핵심교사들이 전국 중학교 수학교사에게 전달연수를 실시하였다.

금번 통그라미 보급을 통해 학생의 통계에 대한 친밀도와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 향상은 물론 일선교사 등 일반 국민의 통계에 대한 인식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향후 교육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통그라미를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는 한편 수학교사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계교육을 확대하고 교육용 콘텐츠 및 관련 자료를 개발·보급할 계획이다.